부동산테크란?
전국의 시세파악이 가능한 공동주택(아파트, 연립, 오피스텔)의 가격정보(시세, 실거래 등)를 구축하여
대국민 정보제공, 금융기관의 담보 및 보증업무에 참고자료로 활용되는 정보서비스를 말합니다.
조사대상
전국 50세대 이상의 아파트(일부 100세대 이상 연립주택 포함) 및 수도권, 5대 광역시의 100세대 이상의
오피스텔
중 안정적인 시세 제공이 가능하다고 판단되는단지 및 평형
전국 2만 2천여 공동주택 및 1천여 오피스텔 시세 제공 중
시세 기준일 및 제공 기간
공동주택의 매매·전세·월세 : 주간 - 매주 월요일 기준 시세를 해당주 금요일에 제공합니다.
오피스텔의 매매·전세·월세 : 월간 - 매월 15일이 포함된 주 월요일 기준 시세를 기준일의
다음주 금요일에 제공합니다.
용어 설명
상한평균가 : 해당 면적내에서 선호도가 가장 높은 층의 평균적인 거래가능가격을 의미합니다.
하한평균가 : 해당 면적내에서 선호도가 가장 낮은 층의 평균적인 거래가능가격을 의미합니다.
거래가능가격 : 한국부동산원이 직접 조사한 일반적이고 통상적인 거래가능가격을 의미합니다.
협력공인중개사 : 한국부동산원 공동주택 시세조사 시 모니터링 협조와 자문 등을 통해 도움을 주시는 한국부동산원의 파트너 공인중개사 회원을 의미합니다.
가격 열람 시 주의사항
한국부동산원 부동산테크 시세는 대국민 서비스 차원에서 무료로 국민들에게 제공하고 있는 정보로서, 일반적인 시세 수준 참고자료입니다.
한국부동산원 부동산테크 시세는 실거래사례 분석, 협력공인중개사의 자문, 기타 참고자료 활용 등을 통해 한국부동산원이 직접 산정한 가격입니다.
한국부동산원 부동산테크 시세의 면적별 상한가·하한가는 해당 평형에서 거래될 수 있는 최대가격, 최소가격의 개념이 아닌, 가장 선호되는 층의 평균적인 가격과 가장 선호되지 않는 층의 평균적인 가격을 의미합니다.
한국부동산원 부동산테크 시세는 일반적이고 통상적인 거래가능한 시장가격을 기준으로 결정하므로,
리모델링이나 급매 등 개별 호의 특별한 사정은 고려하지 않습니다.